유치원의 교육내용
유치원 교육과정은 교육부장관이 그 기본적인 내용을 정하는데, 현재 만 3~5세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3~5세 누리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및 자연탐구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성됩니다.
유치원의 교육과정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유치원 교육과정
유치원은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합니다(「유아교육법」 제13조제1항).
교육부장관은 유치원의 교육목적과 목표달성을 위해 유치원에서 편성·운영해야 할 학교 교육과정의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시·도 교육감은 교육부장관이 정한 교육과정의 범위에서 지역 실정에 적합한 기준과 내용을 정할 수 있습니다[「유아교육법」 제13조제2항 및 「유치원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고시 제2012-13호, 2012. 7. 10. 발령, 2013. 3. 1. 시행].
※ 유치원 교육과정은 현재 만 3~5세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로 구성되고 있습니다(「유치원 교육과정」).
3~5세 누리과정의 교육영역 및 영역별 목표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교육영역

영역별 교육목표

신체운동·건강

기본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르기 위한 영역으로 ① 감각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기, ② 신체를 조절과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르기, ③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기, ④ 건강한 생활습관 기르기, ⑤ 안전한 생활 습관 기르기의 다섯 가지 교육목표를 갖습니다.

의사소통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르기 위한 영역으로 ①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 기르기, ②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하는 능력 기르기, ③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하여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갖기, ④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 데 관심을 갖기의 네 가지 교육목표를 갖습니다.

사회관계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으로 ①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자율성을 기르기, ②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알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조절하기, ③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며 서로 협력하기, ④ 친구, 공동체 구성원들과 서로 돕고, 예의·규칙 등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키기, ⑤ 우리 동네, 우리나라, 다른 나라에 관심 갖기의 다섯 가지 교육목표를 갖습니다.

예술경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영역으로 ① 자연과 주변 환경에서 발견한 아름다움과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탐색하기, ②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기기, ③ 자연과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하며, 풍부한 감성과 심미적 태도를 기르기의 세 가지 교육목표를 갖습니다.

자연탐구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기 위한 영역으로 ① 주변의 사물과 자연 세계에 대해 알고자 하는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태도를 기르기, ② 생활 속의 여러 상황과 문제를 논리·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기르기, ③ 주변의 관심 있는 사물과 생명체 및 자연현상을 탐구하기 위한 기초능력을 기르기의 세 가지 교육목표를 갖습니다.

※ 각 연령에 따른 영역별 세부내용은 「유치원 교육과정」 제2장 제2절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