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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사시에 대비한 재외공관의 확인

 유사시에 대비해 재외공관의 업무 알아두기
재외공관에서는 신속한 사건·사고 대응 및 영사업무 전반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민원 상담 제공을 위해 연중무휴 24시간 영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학생활 중 사건·사고가 발생하면 영사콜센터에 신고하세요. 신고를 하면 재외공관이 그 심각성에 비추어 현장방문, 재외국민 면담 및 주재국 관계기관에의 협조요청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재외공관 알아두기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재외공관이란 ?
“재외공관”이란 외교부장관 소속으로 외교부 소관의 외교 및 영사 사무를 외국에서 분장(分掌)하도록 하기 위해 설치한 대사관·공사관·대표부·총영사관과 영사관을 말합니다(「대한민국 재외공관 설치법」 제1조 제2조).
“재외국민”이란 우리나라 국적을 보유하고 국외에 체류하고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업무 지침」(외교통상부훈령 제110호, 2008. 5. 2. 발령·시행) 제2조제1호].
재외국민 보호 및 편의를 위한 영사콜센터의 운영
영사콜센터의 운영
“영사콜센터”란 신속한 사건·사고 대응 및 영사업무 전반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민원 상담 제공을 위해 연중무휴 24시간 운영되는 콜센터를 말합니다.
영사콜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해외체류 중에 발생하는 각종 사건·사고 민원 접수, 상담
√ 여권, 해외이주, 영사확인(아포스티유 확인 포함) 등 영사민원 전반
※ “아포스티유 확인”이란 외교통상부와 법무부가 문서의 국외사용을 위해 아포스티유 협약에서 규정한 방식에 따라 문서의 관인 또는 서명을 대조해 확인하고 발급하는 것을 말합니다(외교통상부 아포스티유 발급대행 아포스티유 사이트 참조).
√ 해외여행안전정보
√ 지진·해일 등 자연재해와 테러, 폭동 등 해외안전여행정보를 sms 문자메시지로 제공
※ 영사콜센터의 이용방법 및 국가별 접속코드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ㅡ 영사콜센터 >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각 체류국에 있는 재외공관의 위치 및 연락처는 외교부 홈페이지 < 외교부 소개 ㅡ 재외공관 >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건·사고 발생 시 재외공관의 조치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적절한 대책의 수립
영사콜센터가 사건·사고 관련 민원을 접수한 후 재외공관에 연락을 하면 재외공관은 사건·사고의 심각성에 비추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현장을 방문해 해당 재외국민 면담 및 주재국 관계기관에의 협조요청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업무 지침」 제9조제3항 및 제4항).
재외공관은 해당 재외국민의 요청이 있을 경우 사건·사고 당사자의 가족 등 연고자에게 연락해 관련내용을 알리고, 연고자가 현지방문을 희망할 경우 가능한 범위 내에서 필요한 행정적 협조를 제공해야 합니다(「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업무 지침」 제9조제5항).
도난, 사기 등 재산범죄 발생 시 조치
도난, 사기 등 재산상 범죄피해를 당한 재외국민이 재외공관에 신고를 하면 재외공관은 해당 재외국민이 주재국 경찰기관에 신고하고 피해 확인서 등을 발급받을 수 있도록 관련 절차를 설명해야 합니다(「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업무 지침」 제10조제1항).
재외공관은 피해를 당한 재외국민이 요청을 하는 경우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주재국 관계기관에 공정하고 신속한 수사를 요청해야 합니다(「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업무 지침」 제10조제2항).
강력범죄 발생 시 조치
재외공관은 살인, 강도, 강간, 납치, 감금 등의 강력사건으로 부상을 당한 재외국민이 요청을 하면 신속하게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긴급하게 국내 이송을 원하는 경우에는 여권발급 및 항공편 안내 등의 협조를 제공해야 합니다(「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업무 지침」 제12조제2항).
재외공관은 주재국의 사법당국으로부터 사건·사고 발생경위를 파악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해야 합니다(「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업무 지침」 제12조제3항 전단).
또한 사안의 심각성에 따라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사건·사고 발생지 관할 경찰서 또는 현장에 직원 또는 영사협력원을 파견해 상세한 사고경위와 피해내용을 파악해야 합니다(「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업무 지침」 제12조제3항 후단).
재외공관은 주재국 관계기관에게 수사상황을 통보해 줄 것을 요청하고 피해자 또는 가족 등에게 설명해야 합니다(「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업무 지침」 제12조제5항).
재외국민의 체포·구금 시 조치
재외공관은 주재국 관계기관으로부터 재외국민의 체포·구금 사실을 통보받은 경우 범죄혐의를 받고 있는 재외국민과 접촉을 하여 그 신원과 혐의내용을 파악해야 합니다(「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업무 지침」 제13조제1항).
재외공관은 주재국 사법현실에 비추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체포·구금된 재외국민이 주재국 국민 또는 제3국 국민에 비해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고 신속하고 공정한 재판을 받을 수 있도록 협조해 줄 것을 주재국 사법당국에게 요청해야 합니다(「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업무 지침」 제13조제2항).
재외공관은 해당 재외국민 또는 연고자의 요청 시 주재국 사법제도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변호사 선임절차에 대하여 조언해야 합니다(「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업무 지침」 제13조제3항 전단).
또한 연고자가 주재국을 방문하는 경우 주재국 법령에 따라 가능한 범위 내에서 체포·구금된 재외국민과의 면회를 주선해야 합니다(「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업무 지침」 제13조제3항 후단).
실종신고 접수 시 조치
재외공관은 가족으로부터 재외국민의 실종신고를 접수한 경우 행방불명자의 인적 사항, 연락처, 출입국기록 등의 자료와 영사협력원 및 한인단체 등의 현지 연락망을 활용해 소재 파악을 실시한 후 그 결과를 가족에게 통보해야 합니다(「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업무 지침」 제16조제1항).
재외공관은 장기간 연락이 두절되었거나 범죄와 관련되었다는 실종신고를 접수한 경우에는 주재국 경찰서 등 관계기관과 협조해 필요한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업무 지침」 제16조제2항).
※ 해외 체류 중 교통사고를 당한 경우의 행동요령
재외공관에서 사건 관할 경찰서의 연락처와 신고방법 및 유의사항을 안내받습니다. 의사소통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을 경우, 통역 선임을 위한 정보를 제공받으세요.
사고 후 지나치게 위축된 행동이나 사과를 하는 것은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으므로 분명하게 행동하십시오.
목격자가 있는 경우 목격자 진술서를 확보하고, 사고 현장 변경에 대비해 현장을 사진 촬영하세요.
장기 입원을 하게 될 경우, 국내 가족들에게 연락해 자신의 안전을 확인시켜 주고, 직접 연락할 수 없는 경우 재외공관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사안이 위급해 국내 가족이 즉시 현지로 와야 하는 경우에는 재외공관에 긴급 여권 발급 및 비자 관련 협조를 구하면 됩니다.
피해보상 소송을 진행할 경우, 재외공관으로부터 그 나라의 일반적인 법제도 및 소송을 제기하기 위한 절차에 대해 문의하고, 현지 또는 통역사 선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으세요.
※ 그 밖에 해외체류 중 발생할 수 있는 위기상황과 대처방법에 대해서는 <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ㅡ 안전정보 ㅡ 위기상황별 대처메뉴얼 >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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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정보는 2015년 06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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